학과소개

학과 교육목표

IT 융합산업에 필요한 스마트 전자상거래 전문기술을 함양하고, 4차산업혁명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융합 전문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정보통신(ICT) 기술과 비즈니스 지식을 겸비한 융복합 전문인력 양성
  2. 차세대 글로벌시대에 부응하는 직무친화형 창의적 IT융합기술 전문인력 양성
  3. 4차산업 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지향적 실무형 디지털커머스 전문인력 양성
  4.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전략적 정보분석 지식인 양성

전공소개

모바일 기기의 확산, 사용자 생성 콘텐츠의 증가, 4차 산업 혁명을 통한 기술의 발전으로 공공, 산업, 민간 등 모든 분야에서 전자상거래 서비스 관련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통찰을 얻어 의사결정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을 기획, 구축, 운영, 평가하는 일이 점점 더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학과는 차세대 IT 융합 산업에 대응할 수 있는 실무형 스마트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전문가적 자질과 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개설되었으며, 이를 위해 전자상거래분야의 다양한 제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컴퓨터와 정보통신(ICT) 기술과 비즈니스 지식 및 글로벌 마인드를 융합한 이론과 실습 그리고 팀 프로젝트 수행 등 풍부한 학습과 다양한 기술들을 융합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경영학과나 영문학과 졸업생이 기술직을 제외한 거의 모든 사무직에 진출하는 것처럼 전자상거래학과 졸업생은 모든 사무직 뿐 아니라 디지털커머스 관리직과 소프트웨어개발자 및 기획/마케팅 지식서비스 분야에 진출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앞서 특히 디지털커머스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빅데이터, 로봇, AR·VR 등 ICT 신기술과 플랫폼 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전자상거래학과는 아마존, 알리바바, 이베이, 코리아센터, 카카오, 카페24 등 글로벌 커머스 기업에 가장 취업이 용이한 분야입니다.

디지털커머스 전문가[인터넷 쇼핑몰 운영자]

디지털커머스 쇼핑몰의 운영, 빅데이터 분석, 마케팅, 고객관리 등의 전반적인 업무를 관리

기획·마케팅 전문가[모바일 상거래 기획자]

디지털커머스 광고서버 관리, 새로운 광고기법에 대해 연구

모바일 쇼핑, 예약, 복권 등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추진

소프트웨어 개발자[웹개발자]

웹서비스기획원, 웹엔지니어, 웹퍼블리셔, 웹프로그래머 등의 업무를 관리

NCS 디지털커머스 전문가 직무 안내

전자상거래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하여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을 기획, 구축, 운영, 평가하는 직무를 말하며, 모바일 웹/앱 시스템 기획 및 개발을 비롯해 인터넷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홈페이지 제작 및 관리, 인터넷 사이버몰의 설계와 구축 관리업무 뿐 아니라 설계-생산-물류-구매에 대한 SCM분야 등 제4차 산업 혁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1. 전자상거래 시스템 기획
  2.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프로그래밍)
  3. 인터넷 마케팅(모바일 마케팅 포함)
  4. 고객데이터분석 및 고객관계관리(CRM)
  5. 데이터 마이닝 및 빅데이터 분석
  6. 인터넷 웹 사이트 설계 및 구축
  7. 인터넷 사이버몰의 설계와 구축 관리
  8.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한 IT 기술 마케팅과 전문 컨설턴트
  9. 설계, 구매, 생산, 물류 관련 SCM 구축 및 운영

디지털커머스 전문가 관련 자격증 취득 정보

전자상거래 관리사/운용사

시간이 지날수록 급증하는 전자상거래 매출에 비교하여 전자상거래 전문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해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기획 및 관리업무를 총괄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전문가.

인터넷 이용이 급증하면서 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업이 급속히 늘어나자 국가기술자격으로 추진되었음. 인터넷 쇼핑몰 업체, 기업의 쇼핑몰, 정보통신업체, 유통업체, 서비스 업체 등에 속해 전자상거래 전반에 대한 관리 업무 수행.

웹마스터나 정보검색사 등 기술 위주의 자격증과는 달리 아닌 물류, 마케팅 등 경영마인 드까지 갖춘 전문인력으로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기여.

검색광고마케터

온라인광고 분야 관련업계 종사자 및 온라인광고에 관심있는 사용자의 검색광고 집행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이다.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가장 빠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검색광고의 개념부터 시장동향, 특징 및 실무운영 방법까지 핵심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검색광고 능력을 개발하고 전문마케터로써의 역할을 향상시키기 위함.

정보처리기사

컴퓨터 조작 및 프로그램 개발, 자료처리로 크게 분류할 수 있으며 컴퓨터를 사용하 는 정보처리분야에서 업무의 타당성 검토, 정보시스템 분석, 시스템설계 및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컴퓨터를 조작하여 정보처리 업무를 수행, 자격 등급에 따라 책임이 나 관리의 정도가 달라진다.

웹디자이너

하이퍼텍스트 생성언어(HTML)에 대한 지식과 그림이나 문자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화면 안의 각 요소들을 적절하게 배치하는 편집 디자인 기술이 요구된다. 홈페이지 제작 대행사, 인터넷 접속 서비스 업체, 기업체 홍보실 등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은 GTQ그래픽 기술자격, 웹디자인 기능사, 컴퓨터그래픽 운용기능사 등이 있다.

모바일앱개발전문가(MAP)

모바일 기반의 앱 기획·설계 및 UI/UX디자인, 프로그래밍 기술 등 모바일 애플 리케이션에 대한 이해부터 전문적 개발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정하는 자격이다.

인터넷 정보검색사

고객의 특정한 정보요구에 대해 적합한 정보의 소재를 확인, 입수하여 적절히 가공, 분석하여 이를 사용자의 요구에 맞도록 컨설팅 하거나 이용자에게 정보를 중개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화시대의 산업경영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사무 처리용 컴퓨터 및 컴퓨터통신업 무의 운용을 중심으로 한 모든 사무자동화 실무, 즉 응용 프로그램, 사무자동화기기 및 뉴미디어 단말기 등의 사무정보기기를 활용하여 사무능률과 정보통신서비스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직무 수행을 한다.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로서 분석, 설계,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의 업무 수행을 한다.

TOP